데이터과학 삼학년

AARRR - Acquisition 고객유치 본문

Growth Hacking

AARRR - Acquisition 고객유치

Dan-k 2024. 1. 10. 12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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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ARRR

- 중요한 것은 일을 "많이" 하는 것이 아니라 "지금 가장 필요한 일"에 집중해서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

- 사용자의 이용 흐름에 따른 핵심 지표를 정의하는데 매우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

- 고객유치 -> 활성화 -> 리텐션 -> 수익화 -> 추천

- 사용자가 서비스에 진입하고, 핵심 기능을 사용하고, 결제하고, 이탈하는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핵심 지표를 찾고 관리

 

Acquisition

- 고객 유치 과정의 핵심은 고객 유치에 기여(Attribution)한 채널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드는 것

- 어떤 채널을 통해 들어온 사용자들이 꾸준히 남아서 활동하는지, 결제로 전환되는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

 

Organic vs Paid user

- Organic : 자발적으로 서비스에 찾아오는 고객

- Paid : 비용을 집행한 마케팅을 통해 유입한 고객

- Organic : 실제 트래킹 서비스에서 분류를 나눌때는 유입된 채널을 식별할 수 없는 사용자에 가까움

 

CAC (Customer Acquisition Cost)

- 고객획득비용 : 흔미 마케팅 총비용 / 유입된 유저수 -> 너무 단순한 방법

- 고객획득비용지표를 채널별, 캠페인별, 광고별, 날짜별로 데이터를 쪼개서 볼 필요가 있음

>> 어느 채널에서 얼마의 기간 동안 어떤 캠페인으로 얼마의 예산을 집행할 것인가

 

고객유입경로 판별

- 웹 : UTM 파라미터

- 앱 : 어트리뷰션

 

UTM 파라미터

- url 뒤에 utm_source, utm_medium, utm_campaign, utm_term, utm_content로 같이 따라오는 개념

source : https://blog.ab180.co/posts/utm-code-olbareuge-sayonghagi

 

모바일 앱 어트리뷰션

- 일반적으로 쉽게 알기는 어렵고, 대부분 유료로 제공되는 별도 서비스로 확인

- 앱스플라이어, 애드저스트, 브랜치 등

- 유저의 앱설치부터 어떤 액션까지 그 이전 터치포인트를 통해 확인

- 어트리뷰션 윈도우 : 클릭이후 특정 기간까지 해당 광고에 의한 기여를 인정할 것인가

- 클릭스루, 뷰스루 : 유저유입에 기여한 행동을 클릭으로만 볼지, 뷰도 볼지, 각각 비중을 두어 볼지

 

 

참조

https://product.kyobobook.co.kr/detail/S000001766457

 

그로스 해킹 | 양승화 - 교보문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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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duct.kyobobook.co.kr

https://www.airbridge.io/blog-ko/what-is-mobile-app-attribution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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